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직장인가입자 국가건강검진(일반건강검진), 6대 암검진까지 비용 무료인가요

by 쁘리v 2021. 5. 21.
반응형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는 직장가입자 중 2021년 올해 홀수 출생 연도 분들이 국가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입니다. 2년에 1회씩 국가에서 진행을 합니다. 5대 암으로 불리는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자궁경부함은 폐암 40세 이상부터 공단의 지원을 받으며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국가 일반 건강검진

20대 이상의 경우는 2년에 한 번씩 국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가입자의 주기는 2년에 1회씩 출생 연도 짝, 홀수 기준으로 구분하여 시행된다. 성별 연령별 건강검진은 해당 연령에 시행하고 비사무직은 1년에 1회씩 시행된다.
올해는 홀수 내년은 짝수 연도 출생 분들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사무직 대상자는 2년에 한 번씩 격년제로 시행(2021년에는 홀수출생년도), 비사무직은 1년에 한번씩 무료로 검사합니다.
사업장으로 검진 대상자 명부가 송부되오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대상자 확인을 하고, 8시간 공복을 유지한 후 일반 건강검진은 집 근처 내과에서 시행하는지 확인 후 간단한 검사를 하시게 됩니다. 보통 예약까지는 하지 않고, 병원에 와서 접수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소요시간은 30분가량이면 다 끝났던 거 같은데요. 항목은 문진표 작성을 하고 비만 시각 청각 고혈압 신장질환 간장질환 흉부촬영 구강질환 혈액검사 소변검사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일반 건강검진은 본인부담 비용이 없습니다.

*공통적인 것 제외 후 추가 검사를 하실 분들
40대부터는 2년에 1회 위내시경이 가능하고 검진비용은 공단 90% 본인부담 10%이며, 수면내시경 마취 비용은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40세 이상 여성은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가 있고, 10%의 본인부담비용이 발생됩니다. 간암 검진은 이전 질환이 있는 경우에 1년에 2회씩, 10% 본인부담비용으로 검사가 추가됩니다.
대장암 검진은 50세 이상 남녀 대상인데 이것은 우리가 소위 알고 있는 대장 내시경이 아닌 대변 검사이니,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1차 대변검사 후 이상 있을 시 2차 검사에 대장내시경을 추천드립니다.

6대 암 검진

  • 위암
  • 대장암
  • 유방암
  • 간암
  • 자궁경부암
  • 폐암


세부적인 암 검사에 진행 절차는 다음 포스팅에 하며 최종 결론 말씀드리자면
국가 건강검진은 대상자에 따라서 무료이지만, 위에서 예시했듯이 일부 검사항목은 10%의 본인 부담이 발생됩니다. 일반검사는 전액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을 하고, 그 외에는 부담금이 소액 발생되오니 참고하시고,
6대 암 중 대장암과 자궁경부암은 전액 무료이니 본인 시기에 맞춰서 검사하시면 되겠습니다.

12월에 보통 많이들 몰린다고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병원 가는 부분도 꺼려지시겠지만, 본인의 대상 시기에 맞춰서 꼭 내원하셔서 검진받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30세 이상이 되었다면, 추가하여 위내시경 대장내시경까지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의 본인부담과, 추가적으로 수면내시경의 금액만 지불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